주요 농/특산물

단양 오미자

단양 오미자

단양 오미자는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시고, 달고, 맵고, 쓰고, 짠 다섯가지 맛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오미자 자생지 환경에서 재배되어 안전하고 품질이 좋아 건강식품으로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단양 고사리

단양 고사리

단양 고사리는 청정한 소백산자락에서 생산되어 척박한 야산에서 자란 고사리보다 영양소가 균형을 이루고 있고 따뜻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사리의 거칠고 미끈거림과 쓴맛에 비해 맛과 향이 뛰어나고 질감이 좋아 최근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단양 마늘

단양 마늘

단양마늘은 한지형 마늘로, 석회암지대의 황토 밭에서 재배되어 맛과 향이 독특하고, 맵고 단단하며 저장성이 강하다. 특히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된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강식품이다

단양고추

단양고추

단양의 고추는 깨끗한 산간고랭지에서 재배되어 맛과 향이 뛰어나고 빛깔이 선명하다. 특히 석회암지대에서 생산되어 다른 지역 고추에 비해 색이 곱고 껍질이 두꺼워 고춧가루의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단양소백산죽령사과

단양소백산죽령사과

소백산 죽령사과는 해발 400m이상의 소백산 석회암지대에서 생산된 청정과일로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사과의 당도와 맛과 향이 타 지역 보다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최근에는 클로렐라 농법을 이용한 사과가 소비자들에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가곡면 두산감자

가곡면 두산감자

단양감자는 해발 400m의 고지대에서 재배된다. 비타민B₁,B₂함유량이 풍부하여 땅속의 사과로 불리며, 껍질이 얇고 전분 함량이 많으며 저장성이 뛰어나다.

단양특산청정잡곡

단양특산청정잡곡

단양 잡곡류는 소백산 기슭의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무공해식품으로 더욱 유명하다. 특히 찰수수를 비롯한 우수한 잡곡을 간편하게 지어 먹을 수 있도록 세트로 포장하여 공급하고 있어 웰빙 시대의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